본문 바로가기

Working Holiday

[Perth] 무료 시티 버스 _ Cat bus

퍼스에는 많은 버스가 있다.

그중에서도 Perth CBD 와 Fremantle에 다니는 CAT bus에 대해 설명해볼까 한다.

Central Area Transit! 의 약자 CAT버스 그래서인지 마스코트도 고양이이다.



일단 cat 버스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무료다

그냥 무료다.

버스가 오면 그냥 타면 된다.



이렇게 생긴 버스가 오면 타면 된다

앞에 BLUE CAT 이라고 하니 노선도 파란색이다. 여담으로는 버스 옆의 무늬도 고양이 그림이다.

버스에 오르면서 Hello 나 Good morning 이라고 가볍게 인사하는 센스를 갖자 (내릴때도 Thank you!)

내릴때는 따로 버스 벨을 누르지 않고 버스기사께서 모든 정류장에 멈추었다 가니 내려야할 정류장이 온다면 

슬금슬금 문으로 나아가면 된다.



다음은 이 버스의 노선도이다.



우리나라 한강위 강북의 노선도처럼 swan river 를 기준으로 위에 위치해 있는 Northbridge 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버스 노선표는 cat bus 앞문으로 타면 기사 아저씨 왼편에 소책자로 있으니 하나씩 들고 다니면 정말 유용하다.


그리고 버스 안에도 blue, yellow, green and red 버스 노선표가 다 있으니 안도하자. 

Tip으로는 버스 안에 있는 노선표는 저렇게 지도형식으로 생겨있지 않고 따로따로 있으므로 헷갈릴지 모르나 환승이 가능한 정류장은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도록 칠해져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잘못된 버스 노선을 탓다면 쭈우욱 앉아서 기다리자


또, 이 버스는 양방통행 구간이 있고 그렇지 않은 구간이 있다. 예를 들면 blue cat 은 한방향으로만 다니고  yellow cat 은 양방향으로 다닌다. 한마디로 blue cat 을 타고 오른쪽으로 가고 싶다면 왼쪽으로는 못가는 것이다. 잘못타면 빙빙 돌 수 있으니 제깍제깍 내리자. 


그리고 cat bus 정류장은 다음 cat bus 가 도착하는 시간이 표시되어있으니 때양볕에서 5분10분이상 기다리지 말고 시간을 잘 확인한 후 근처 그늘에서 쉬면서 기다리자.




 주로 운행하는 지역은. 

Red cat -> East and West in the CBD

Blue cat -> north and south in the CBD

Green cat -> Leederville Station into the CBD

Yellow cat -> East Perth to West Perth.




운행시간은 보통 6:00 AM 에 첫차가 다니고 보통 7:30에 막차가 출발한다.

Perth (혹은 다른 호주 지역에도?)는 매우 일찍 버스가 끊기니 일찍 일찍 집에가자 (전철은 않끊긴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8:30 에 첫차가 출발하지만 Green cat 은 다니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cat bus 는 Good Friday, Anzac Day and Christmas Day 에 다니지 않는다.

 

전화

InfoLine on 13 62 13

Hearing or searching impaired call via NRS 113 677

online site 는 

transperth.wa.gov.au


스마트 폰 쓰는 분 (대부분이겠지만)

무료 앱을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beta 버전인것 같고

iOS는 괜찮은거 같은데 별점이 낮다.

오히려 TripMate Perth Lite Transit   라는 앱이 더 평점이 높다. 한번 받아보고 후기좀...

Fremantle 지역은 아직 가보지 않아서 잘 모른다.. 다음에 갈 일이 있으면 꼭...포스팅하겠다.



끝 !_! 

수정할 부분이나 추가해야할 부분있으면 댓글로 문의 바람니다.








'Working Holid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th] Backpackers_ Britannia on williams 후기  (0) 2015.01.29